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환경 및 인권 운동가 보호 지원 촉구UN 환경-UN 인권사무소, 폭력·협박 위협 방지 모니터링 강화
UN 환경과 UN 인권사무소는 무모하게 파괴되어 가고 있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노력하는 환경 및 인권 보호자들이 폭력과 협박의 위협으로부터 더 잘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출처=UN Environment>

[환경일보] UN 환경과 UN 인권사무소는 최근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환경 및 토지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개인과 지역 사회에 대한 위협이 심화됨에 따라 환경 및 인권을 증진하고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우선시할 것을 약속했다.

두 UN 기구의 수장은 150개 이상 국가의 헌법, 국가 법, 사법권, 지역 협약 등을 통해 건강한 환경에 대한 인권을 명시하고 있지만 대중이 이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정책 입안자, 사법 기관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줘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UN 환경과 UN 인권사무소는 살인, 성폭력, 인신공격, 여러 형태의 협박을 포함한 폭력에 자주 노출되는 환경 인권 운동가와 그의 가족들을 보다 잘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두 기구는 세계 각국의 인권 지도자와 정부에 건강한 환경에 대한 인권을 위해 보다 더 관심을 쏟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관리, 개발 계획,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와 관련해 인권 기반 정책을 장려하기 위해 국가 정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두 UN 기구는 환경 권리 보호자들에게 대한 위협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폭력과 협박의 가해자에게 마땅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강한 환경은 모든 사람들이 존엄한 삼을 살기 위한 우리의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다. UN 환경 상임이사 잉거 안데르센(Inger Andersen)은 “현재 증가하고 있는 환경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한 협박과 범죄의 추세를 막아야 하며, 반테러법을 사용해 이들을 헌법적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UN 환경과 UN인권사무소는 비국가 행위자들의 환경과 인권 증진, 보호, 존중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사람들이 환경 보호를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보다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지구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국제 증인(Global witness)이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매주 전 세계에서 3명 이상의 환경 및 인권 보호자들이 사망했다. 이렇게 많은 사망자 수는 광업, 벌복, 농업 부문과 기타 수출 산업에서 환경 및 인권을 보호하는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지속적인 위험을 보여준다. 무모하게 파괴되어 가고 있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노력하는 환경 및 인권 보호자들이 폭력과 협박의 위협으로부터 더 잘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 자료출처 : UN Environment

UNEP, UN Human Rights Office sign new agreement, stepping up commitment to protect the human right to a healthy environment

백지수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지수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