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토지 변화가 극한 기상현상 강화시켜IPCC ‘기후변화와 토지 특별보고서’ 채택

[환경일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의장 이회성)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50차 총회에서 ‘기후변화와 토지 특별보고서’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을 채택했다.

이번 특별보고서는 토지가 식량과 물을 공급하는 중요한 기반이며,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23%를 차지(2007~2016년 기준)해 그 중요성이 강조돼 작성됐다.

특히 특별보고서의 집필진으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명수정 연구위원이 참여해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과 위험, 그리고 도시, 작물, 산림 등 토지의 중요성을 다루는 데 기여했다.

이번 총회에는 약 120개국 350여명이 참여했으며, 우리나라는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를 수석대표로, 이은정 기상청 기후정책과장(교체 수석대표)을 비롯해 ▷기상청 ▷외교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으로 정부대표단(총 8인)을 구성해 참가했다.

보고서는 토지의 변화가 극한현상(폭염, 호우, 가뭄 등)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기후변화와 토지 특별보고서’의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은 4개 부문(A~D)으로 구성됐다.

A 부문에 따르면 토지의 변화는 ▷극한현상(폭염, 호우, 가뭄 등)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기후변화는 ▷생물다양성 ▷식량체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그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B, C, D 부문은 식량 손실 줄이기, 지속가능한 토지 이용과 같은 정책의 효과를 설명하고, 지역 이해관계자의 참여로 정책 효율이 향상되는 것을 강조하는 등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요약본은 앞으로 다양한 정책 결정 시 유용한 과학적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장기적으로 유엔 지속가능 발전 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우리나라 대표단은 그동안 국제사회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온 ‘토지 황폐화 중립(LDN)’이 요약본에 강조되도록 주도적으로 활동했다.

이번 총회에서 채택된 특별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10월 하순 전문가 토론회(포럼)를 개최해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디자인 편집을 거쳐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누리집과 기상청 기후정보포털에 게재될 예정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변화를 완화시키는데 있어 토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이번 특별보고서가 앞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핵심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