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문희상 의장, 우즈베키스탄 상원의장 예방 받아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경제협력 확대와 공동 번영 추진

[환경일보] 문희상 국회의장은 7일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탄질라 나르바예바 우즈베키스탄 상원의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출범한 이후에 중앙아시아, 러시아 등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경제협력 확대와 공동 번영을 목표로 신북방정책’을 추진 중”이라면서 “한국과 우즈베키스탄간의 미래지향적인 협력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나르바예바 의장의 예방을 받는 자리에서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1400년의 교류 역사를 지닌 오랜 친구지간이며 최근에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우방국”이라며 환영 인사를 전했다.

<사진제공=국회>

이에 나르바예바 의장은 “빠른 경제성장과 문화융성을 이룬 한국의 귀중한 경험을 공유한다면 우즈베키스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제, 산업, 문화&, 인적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고 싶다”고 밝혔다.

나르바예바 의장은 또 “최근 2년 동안 양국 정상간 합의한 사안들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의원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면서 “저와 문 의장님이 자주 만나 의회외교를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어 문 의장님을 우즈베키스탄에 공식 초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의장은 “나르바예바 의장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한국은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동시에 이루어낸 국가이지만 빠른 성취로 인한 문제점 또한 존재한다. 우즈베키스탄이 한국의 긍정적인 부분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화답했다.

김경태 기자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국회에 울려퍼진 김덕수패 사물놀이
[포토] ‘(사)한국건설안전학회 2019년 정기학술대회’ 개최
[포토] 대한설비공학회 동계 학술발표대회 개최
[포토] ‘2019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종합 행정감사’
[포토] ‘경기도의회 2019 수자원본부 행정사무감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