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책
재생에너지 확대 '중개시장-가상발전소' 활용이 핵심기후변화청년모임 BigWave 이한주

"현 전력중개시장, 중개사업자 수익 보장 못 해"
정확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과 제어 기술로 편익 창출해야
전력중개시장 및 가상발전소 활성화를 위한 제도 및 유인 필요

[국회의원회관=환경일보]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가 주관하고 김성환 국회의원실, 서울에너지공사, 그리드위즈가 공동주최 한 서울 시민 가상발전소 4차 포럼이 7월 25일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시민참여 소규모 태양광 가상발전소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를 주제로 두 가지 기조 발제와 패널 토론으로 구성됐다. 포럼에선 시민참여형 가상발전소 비즈니스 모델 검토와 함께 재생에너지 확대 및 중개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이 논의됐다.

전력거래소 신시장개발팀 안병진 팀장


“정확한 예측 통해 발생한 편익으로 중개사업 활성화해야”

전력거래소 안병진 팀장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이 기존의 제도로 인해 전력중개사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로 인해 중개사업자들이 자원을 모으는 것도 힘들며 모았다고 하더라도 수수료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도 힘들다”고 꼬집었다. 또한 “재생에너지는 입찰과 급전지시가 이뤄지지 않으며 예비력 공급에도 사용되지 않는다”며 “전력시장 내 역할과 의무가 없어 전력중개사업자의 역할이 미비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안 팀장은 “재생에너지 자원이 증가했을 때, 정확한 발전량 예측 및 제어로 발생하는 편익을 중개사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중개사업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계통 예비력 감소와 함께 발전기를 키고 끄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를 들었다.

안 팀장은 "전력거래소에서는 정확한 예측에 따른 편익을 수치로 알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거래소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추가적인 중개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ESS도 언급됐다. 안 팀장은 “현재는 획일화된 기준으로 인해 특정 시간에 충 방전을 해야만 REC를 부여한다”며 “ESS의 특성을 고려한 REC기준 조정을 통해 ESS를 계통 안정화에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ESS를 계통 안정화에 활용할 수 있는 REC기준이 조정된다면, 예측 인센티브 제도와 연계 시켜 중개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상발전소·전력중개시장 활성화로 도시 재생에너지 확대 가능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김형수 연구원은 “도시 지역 태양광 발전소 부지 확보 문제를 가상발전소 및 전력중개시장 활성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시는 2020년까지 551MW의 미니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하고 있다”며 “551MW면 LNG 복합발전기 1기 수준의 설비용량이므로, 서울 전체적으로 봤을 때 중요한 자원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초소 규모 재생에너지 자원이 많아지면 전력거래소가 모든 자원들을 일일이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가상발전소를 활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김 연구원은 “현 전력중개시장의 제도적 한계, 한국형 FIT와 고정가격경쟁입찰제에 비해 떨어지는 참여 유인 등으로 인해 전력중개사업이 활성화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전력중개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10kW 이하 일반용 태양광의 중개시장 참여 허용 △자가용 태양광 REC 개선 △발전량 예측 인센티브 도입 △서울형 FIT 적용 범위 확대 △정산시스템 개선 △REC 시장 내 거래허용 등을 제안했다.

발제 이후 토론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사진=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재생에너지 사업자, 전력중개사업자 공동성장 견인할 밑바탕 그려야"

토론에는 안산산업경제혁신센터 김성욱 책임연구원,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이정수 이사장, 서울시 권민 녹색에너지과 과장, 이투뉴스 이상복기자, 산업부 전력시장과 박영진 사무관이 참여했다.

안산산업경제혁신센터 김성욱 책임연구원은 “가상발전소가 활성화되려면 시장성이 확보돼야한다”며 그 방안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력중개사업자가 활동할 수 있는 시장을 키우고, 관련 정책구조를 명확히 하는 것, 그리고 분산형 자원의 전력계통 기여를 인정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투뉴스 이상복 기자는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졌을 때, 중개사업을 통해 전력수급을 안정화할수 있다”며 “지속가능한 전력시장을 위해 기술, 정책,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권민 과장은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생에너지를 기존 전력시장에 입찰할 때의 제도와 비용, 가격 결정의 문제를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 과장은 “에너지원 가격결정구조에서 사회, 환경비용과 같은 것들을 인정하고, 그 기준들을 명확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박영진 사무관은 “재생에너지 입찰제도의 도입, 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한 간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력중개시장 활성화를 고려하고 있고, 관련 제도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 기후변화청년모임 BigWave 이한주>

오동재 객원기자  ohdongdo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동재 객원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