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인터뷰
“제주에 첨단 지능 장착하는 스마트시티 어벤져스”제주특별자치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 김기홍 디지털융합과장,
박찬혁 스마트시티팀장, 홍성권 디지털융합과 주무관 특별인터뷰

[환경일보] 이광수 기자 = 제주는 연간 1500여만 명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다. 오래전부터 제주도는 날씨가 변덕스럽기로 유명해 그동안 제주를 찾는 방문객이나 도민들의 불편함은 끊이지가 않았다. 이에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있는 제주도가 기상빅데이터 사업부터 우선 팔을 걷어 올렸다. 제주에 지능을 심고있는 스마트시티 어벤져스를 만나봤다.

제주특별자치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

[노희섭 미래전략국장]

제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릴 것이라 보고 있다. 기존 산업군의 해체를 우려해 필연적으로 도래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거스르기보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새 시대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이런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어 나가고, 제주가 어떤 새로운 모습으로 변해갈지 응원 어린 눈빛으로 지켜봐 주기 바란다.

Q: 제주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를 소개해 달라

A: 제주특별자치도는 섬(island)이 가지는 폐쇄성과 연간 15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연결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특성으로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현하고자 한다.

제주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는 도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도시 관리 정책 결정에 협력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혁신기술 도입을 통해 도민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데이터 지능형 도시 구현을 위해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공공 Wi-Fi 접속 데이터,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데이터, 정밀 기상정보 데이터 등)를 수집·분석하고, 빅데이터 기반 정책의 효율화·최적화를 통해 과학적 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시민 참여와 기업 교류 및 기술 혁신에 의한 제주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Q: 제주도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와 4 산업혁명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

A: 근래 ICT 기반의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 기술사회의 혁신뿐만 아니라 도시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도시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시티를 조성 추진하고, 이와 함께 도시의 산업과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우리 도는 제주 4차 산업혁명 펀드 조성, 규제 완화를 위한 제주규제자유특구 조성과 제주특별법 제도 개선을 통한 새로운 산업 발굴과 육성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제주의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고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일회성 정책이 아닌 앞으로 제주의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는 측면에서 ‘제주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와 ‘제주 4차 산업혁명 추진과제’ 간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Q: 제주의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와 ‘4차산업혁명 정책’ 진행 현황 및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

A: 제주 스마트 아일랜드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데이터 지능형 도시 구현을 위해 주요 관광지와 모든 시내·외 버스 및 정류장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공공 Wi-Fi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에 대한 이용 접속정보는 빅데이터 플랫폼에 저장돼 데이터 허브를 통해서 민관 협업모델 데이터로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마련하고, 다양한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공 Wi-Fi 인프라 기반으로 대중교통 이동편의와 안전운행을 보장받기 위해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통합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지적 지역변화가 심각한 제주의 정밀한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IoT 통합플랫폼 기반 정밀기상 관측망 네트워크 시범 구축’ 등을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의 수집 구조 개발과 공공 서비스를 발굴해 확대하고 있다.

제주도청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작년 8월 우리 도의 4차 산업혁명 분야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미래전략국을 신설해 주요보직에 능력있는 개방형 전문가를 채용, 그분들의 역량을 정책추진에 활용하고 있다.

이 밖에 도내·외 4차 산업혁명 분야 최고의 권위자들로 이뤄진 ‘제주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운영해 4차 산업혁명 주요 추진정책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현재는 4차 산업혁명시대 체계적인 대응 전략과 분야별 실천과제 마련을 위한 ‘제주 4차 산업혁명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이 기본계획을 토대로 경제·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해 도시 성장의 제약들을 풀어감으로써 도민들의 편익 증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

Q: 제주 스마티시티 사업과 4차 산업혁명 사업에 참여하려는 기업들은 어떤 준비를 하는 게 도움이 되나

A: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방자치단체 행정부서 최초로 ‘빅데이터 전문센터’로 지정돼 민관 참여 협업모델을 마련했다. 빅데이터 전문센터 내 민·관·학 협력 모빌리티·거버넌스·스마트관광 LAB을 설치·운영해 도시문제 해결과 체감형 비즈니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이제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라 이미 현실이며, 우리 세대가 숙명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도전이자 기회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신기술과 혁신의 실험실이 곧 스마트시티라고 할 수 있고, 결국 스마트시티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ICT 신기술 융합을 통해 지역성장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제주지역 경제의 핵심 주력 사업이 되는 농수축 1차 산업이나 관광 서비스 산업이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신기술을 접목해 부가적인 가치 창출이나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기존 산업과 첨단기술의 연계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신산업을 육성해 스마트시트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도태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기술 모방, 단순 수익증대 위주의 경영 방식에서 탈피해 과감한 R&D 투자와 인재 양성을 통해 신산업 분야 개척과 소비자의 만족을 최고의 가치로 하는 기업운영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 스마트시티 사업과 4차 산업혁명 사업의 타 지자체와의 차별성은 무엇이며, 제주도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 제주특별자치도는 섬(island)이 가지는 폐쇄성과 연간 15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연결성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특성으로 도서지역으로서의 지정학적 독립성을 갖고 있고, 도심지와 해양, 산악지와 같은 다양한 지형적 특성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수집·분석해 효율화 및 최적화를 추진하고, 데이터 기반의 도시 관리 정책 결정과 협력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을 통해 가치 있는 데이터 생산으로 개방형 데이터 허브 센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민관에서 수집한 데이터의 Mash-up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미래 신산업에 대한 전략 펀드를 마련해 지역 내 혁신 기업 및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과 제주도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해 스타트업&스케일업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제주특별법을 활용한 제도 개선을 통해 바이오산업과 ICT, 전기자동차 등의 새로운 도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통해 전략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Q: 제주가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 사업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이는 도민과 관광객 그리고 제주도에 어떤 이익과 장점이 있

A: 제주지역은 지금까지 감귤산업 및 월동작물로 대표되는 1차 산업과 3차 관광서비스 산업이 지역경제를 견인해 왔으나, 점차 성장의 한계점에 도달하는 상황이며, 관광객과 이주민의 급격한 증가는 환경, 교통, 안전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회문제의 해결과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주민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 제주도정에서는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신성장동력 발굴과 도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과제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M-Voting(모바일 투표) 서비스 제공으로 도민의 주요현안이나 정책 결정에 적극적인 참여 보장과 정책 추진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을 구상 중에 있다.

이 밖에 태양광에너지 등 개인 간 신재생에너지 거래 플랫폼 구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P2P거래’, 블록체인 기반 관광객 Tax Refund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내외 관광객 도내 소비 활성화, 대중교통 기반 고정밀 위치정보 서비스 등 도민 삶의 질과 관광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신기술 기반 과제들을 단계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Q: 부산시가 블록체인 특구 1차 우선협상 대상지로 지정됐다. 그동안 잘 추진해오던 사업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유력시되던 제주의 계획이 차질이 생겼을 것으로 보. 이에 대한 대책과 더불어 블록체인 허브의 목표 달성 전략은 무엇인가

A: 제주가 말하는 블록체인 특구는 ‘국제자유도시’ 모델의 큰 틀에서 진행되는 ‘선제적 규제 실험지구’다. 제주가 지향하는 ‘국제자유도시’ 모델로서의 ‘선제적 규제실험 지구’는 ‘규제자유특구’보다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개념으로, 최근 제주가 1차 협상대상에서 배제된 ‘규제자유특구’는 중앙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규제혁신에 호응하는 일환으로서, 신청 및 협의 과정에서 아직 ICO나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완고한 중앙부처의 입장을 확인했다.

제주가 지향하는 방향에 따라 ‘규제자유특구’ 진행과 독립적으로 선제적 규제실험지구를 만들어 나가고자 계속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여러 암호화폐 관련법들의 입법 논의를 면밀히 지켜보는 한편, 제주특별법 개정도 한 수단으로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김기홍 디지털융합과장

[김기홍 디지털융합과장]

디지털융합과에서는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을 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공공 Wi-Fi를 관광지와 대중교통 버스 및 정류장에 설치했고, 이러한 인프라 기반으로 고정밀 GNSS를 연결해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통합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버스의 이동경로를 차선 단위로 관제(정확도 약 25cm급 수준)해 대중교통 안전운행 정책을 지원하고, 사고상황에 대한 긴급구조체계(e-Call)를 연계 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있다.

Q: 관측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

A: 관측 데이터는 기존 정규 관측망을 통한 기상 예측·예보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활용된다. 또한, 미세먼지 및 국지성 호우와 같이 정규관측망에서 측정이 어려운 데이터는 인근 지역의 도민 및 관광객들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해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대중교통 기반 이동형 IoT 통합 플랫폼의 교통 수집 데이터와 본 사업을 통해 수집된 기상정보는 2019년 행정자치부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에서 '국가중점 데이터'로 선정 및 개방함으로써, 민간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지역 및 교통방송과 제주도 소개 앱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노출되도록 할 수 있다. 그 밖에 사용자가 이미 확보된 민간기업과 각종 서비스에도 제주도 관련 기상 자료가 더해질 수 있다. 각종 도정에 데이터가 기초 자료로도 사용할 계획이다.

가령,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행동 매뉴얼에 대한 기준 자료가 될 수 있고 도민들에게 각종 악기상에 대한 경보를 할 수 있다. 기상 빅데이터가 쌓이면 이를 토대로 제주도 기상 AI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도 있다. 이는 각종 자연재해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Q: 기상업체 선정은 어떻게 이뤄졌으며, 선정된 업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달라

A: 제주특별자치도 기상관측망 구축사업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업체 내 얼마나 많은 기상 전문가의 보유 여부, 기상관측기의 성능에 대한 전문 기술 보유, 기상 데이터에 대한 품질관리(QC) 검증 수행 능력, 신속하고 유기적인 유지보수 가능 여부’로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옵저버(주)라는 업체와 민관 참여 협업 모델을 마련해 약 3개월의 시범 사업을 진행하며 검증을 완료했다. 옵저버(주)에는 기상 장비 및 데이터 관련 전문가와 국내외 석학들이 포진해 있고, 무엇보다도 매력 있었던 점은 해당 업체가 기상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블록체인 업체라는 점이었다.

또한, 단순히 장비를 제조하고 판매하기보다는 오히려 제주도 기상데이터 수집에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이 부분 때문에 옵저버의 장비 성능, 데이터 QC 능력, 신속한 유지 보수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게 됐다. 무엇보다도 블록체인을 아는 업체이기에 제주도가 추구하는 방향과도 일치되며, 단순 기상 데이터 수집 외에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게 됐다.

최근 옵저버(주)는 본사를 제주도로 이전하며 해당사업에 대한 적극성을 보이고 있고, 제주의 성공사례를 통해 국내에서 민간 기상관측에 대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 이를 토대로 해외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미래비전의 업체가 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박찬혁 스마트시티팀장

[박찬혁 스마트시티팀장]

스마트시티팀은 제주 스마트시티의 비전 및 목표를 마련해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 로드맵 마련을 통해 IoT,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최첨단 ICT 기술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다.

공간정보 정책계획 수립을 통해 장기적인 활용 서비스 모델을 마련하고, 정밀 항공사진 서비스, 드론 활용 서비스 개발, 지하시설물도 정확도 개선, 대축척 수치지도 제작 등을 구축해 제주의 통합 공간정보시스템을 운영 관리한다.

또한 대중교통, 택시, 렌트카, 퍼스널모빌리티와 같은 각종 교통수단을 이용해 다양한 여행 경로를 안내하고, 블록체인 기반에서 통합 결제할 수 있도록 스마트 모빌리티(MaaS) 서비스를 개발 추진한다.

Q: 정밀한 기상서비스 및 옵저버에 대해 기대되는 영향력은

A: 제주의 도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국지적인 정확한 기상정보로부터 생활과 관광 편의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다. 예를 들면 출퇴근 및 여행 경로를 기반으로 비가 오는지와 미세먼지의 상황은 어떠한지에 따라서 새로운 여정 안내를 추천해 주고, 우산 준비 등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해 주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정밀 기상서비스 어플에서 출퇴근 경로를 미리 설정해 놓으면 비가 올 때 우산 준비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람서비스 같은 것도 좋을 것 같다. 이러한 서비스는 기획의도에 따른 일시적인 추진보다는 장기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따른 서비스가 돼야 한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장기적인 유지관리 계획에 따라 민관의 협력 모델을 통해서 새로운 기상 서비스 신규 모델을 발굴해 주고, 전국에서 대표적인 기상서비스를 제주에서 만들어 주길 기대한다. 또 예를 들어 길안내 대표서비스가 T Map이라면 기상안내 대표 서비스는 웨더스테이션 서비스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

제주특별자치도 홍성권 디지털융합과 주무관

[홍성권 디지털융합과 주무관]

디지털융합과는 교통, 환경 등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업무를 추진한다.

Q: 사업 제안 시 가장 중요한 점과 현재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있는가

A: 제주만의 지역적인 특성이 반영돼야 하며 제주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실생활에 적용이 됐을 때 실제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제안이 중요하다. 또한 제주도의 성공사례를 타 지역에서 전파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이어야 한다.

현재는 전년도에 대중교통 버스에 고정밀 위치 정보를 활용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민간기업에 제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국내 포털 최초의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8월 중 오픈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대담=이정구 경제본부장, 정리=이광수 기자〉

이광수 기자  rhkdtn1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전소정 2019-07-11 22:34:28

    제주스마트시티 어벤져스팀
    정말 멋진팀 이네요.
    훌륭하신 분들 이시군요.
    제주여행 이제 기대해 볼게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