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E-BIZ
중심업무지구 직장인 수요만 70만명, 생활형숙박시설 ‘충무로 하늘N’
(충무로 하늘N 광역도)

[환경일보] 류정선 기자 =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대책으로 주택시장에 규제가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부동산 시장으로 시중 부동자금이 쏠리고 있다. 이는 투자 규제가 집중된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만큼 수요가 몰리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중 생활형숙박시설과 오피스텔 시장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출과 세금 등 규제가 덜한데다 최근에는 아파트 못지않은 입지와 설계 등 주거용으로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서울에서도 도시 최중심, 각종 인프라를 잘 갖춘 입지에서 생활형숙박시설이 공급돼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동아토건이 시공하는 ‘충무로 하늘N’이 주인공이다.

‘충무로 하늘N’은 서울 중구 충무로4가 55외 23필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6-3-21구역을 재개발한 곳으로 지하 4층, 지상 최고 15층, 전용면적은 21㎡~55㎡, 총 260실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는 복합시설이다.

단지는 명동~동대문 관광특구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만큼 일대의 풍부한 외국인 관광객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고, 사대문 안에 위치해 풍부한 수요와 잘 갖춘 인프라까지 갖췄다. 뿐만 아니라 약 7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중심업무지구(CBD) 직장인들을 배후임대수요로 품고 있다.

도보 거리에 충무로역(3·4호선)과 을지로4가역(2·5호선)이 위치해 서울 강남권 주요 도심으로의 이동이 편리한 사통팔달의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여기에 영화관, 대형 마트, 백화점, 병원 등 다양한 생활시설은 물론 관공서인 중구청까지 가까이 위치해있다. 남산공원도 인접한 입지로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내부 설계도 자랑할만하다. 컨시어지 서비스(세대 내 청소 및 세탁 서비스), 옥상정원 및 썬큰가든, 인포메이션 로비 운영 등을 통해 ‘충무로 하늘N’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루프탑가든, 북카페, 공개 공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하며, 별도의 실외기실과 정원 및 휴식공간으로 연출 가능한 도심형 테라스(일부 호실)도 설치된다.

개별세대에는 현관에서 거실까지 이어지는 풀퍼니쉬드 빌트인, 용도에 맞게 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슬라이딩중문(일부 호실)이 적용된 점이 눈길을 끌고, 펜트리, 드레스룸 등 가변형 공간 적용 등을 통해 공간활용도를 최대화했다. 또한 우물 천정으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파트 못지않은 최첨단 시스템도 적용된다. 고효율 LED 조명, 현관 일괄소등 스위치 등을 적용하고, 중수조 설치로 빗물을 옥외조경수 및 변기에 재사용하는 등 에너지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친환경 건축 인증을 위한 단열재 강화설치, 태양광설비 및 연료전지설치 등을 통해 냉난방비 및 관리비 절감효과도 기대 가능하다.

미래가치도 높다는 평가다. 단지가 위치한 세운재정비촉진지구는 지난 4월말, 을지 트윈타워가 준공한 데 이어 이달 초 대우건설 본사가 이곳으로 이전해 오며 재탄생의 초석을 마련했고, 일대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개발이 속속 진행되며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일대가 용산과 강남을 넘어설 新서울 경제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까지 평가하고 있다.

특히 ‘충무로 하늘N’은 지구의 관문 입지에 위치해 가시성 및 접근성이 뛰어나고, 대규모 개발사업지의 초기 분양 단지인 만큼 추후 높은 가치 상승도 기대할만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지의 초기분양단지는 후속단지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되고, 첫 분양이라는 각인 효과를 토대로 조성 완료 시 랜드마크로 발전가능성이 높고, 큰 폭의 시세차익까지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거미줄처럼 잘 갖춰진 대중교통 및 도로교통망을 토대로 서울 전역을 아우르는 영향력을 확보했고, 주변으로 광화문, 종로, 동대문 등 중심업무지구(CBD) 밀집해 있어 개발 완료시 파급효과도 클 전망이다.

게다가 생활형숙박시설만의 장점도 많다. 생활형숙박시설은 일반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과 더불어 최근 늘어나는 1~2인 가구들 사이에서 인기 높은 주거형태로 꼽히는데다 등록 시 숙박업으로 영업도 가능해 활용성이 높다.

또한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1가구 2주택 요건에도 해당되지 않아 다주택자 규제에서도 자유로우며 양도세∙보유세 중과 대상도 아니다. 게다가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충무로 하늘N’ 홍보관은 지하철 3호선 압구정역 3번 출구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류정선 기자  nowcall0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류정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