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사설
<사설> 오존주의는 ‘재난’으로 해석해야생산·생활 활동 전과정 돌아보고 친환경으로 전환할 때

오존은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햇빛 즉, 자외선을 받아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는 2차 오염물질이다.

미세먼지가 겨울철과 봄철 극심하게 사람들을 괴롭히다가 여름철에 사라질만하면 그 자리를 대신한다.

오존이 인체에 침투하면 낮은 농도라 해도 다양한 화학작용을 일으키며 각종 질환이 나타난다. 호흡곤란 및 통증을 유발하고, 천식이나 폐기종 및 만성 기관지염과 같은 폐질환을 악화시킨다.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해 당뇨환자에게 해롭고, 혈액 내 염증유발로 우울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증가와 사망이 단순 비례하는 반면,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오존은 일정 농도까지는 오히려 사망률이 떨어지다 증가하는 역치현상을 보이고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률과 단순 비교하면 오존으로 인한 사망률은 1/100 수준이지만 그 이면을 보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간접영향들이 있다.

우울증과 당뇨악화 뿐만 아니라 농작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엔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안기게 된다.

WHO 보고서는 25개 유럽연합국가에서 매년 21000여명이 높은 농도의 오존으로 인해 조기사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책은 충분치 못하다고 지적한다.

미세먼지, 오존을 포함한 대기오염문제는 통합적으로 다뤄야 한다. 전문가들은 대기상층부에 대한 이해 없이 오존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동시에 줄여야 효과가 있는데 자칫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NOx를 줄이면 오존이 증가할 수 있어 또한, 문제다.

어쨌든 발생원관리가 우선이며, 배출을 줄여야 한다. NOx는 75%, VOCs는 50% 이상 저감목표를 세우고 단계별로 실행해야 한다.

두 번째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오존 주의보가 발령되면 과격한 실외운동은 삼가고 호흡기 환자와 노약자, 어린이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정부 당국은 권고한다.

그러나 지금 정도의 수준으로 활동이 바뀌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오존주의’가 발령되는 상황도 재난으로 해석해서 알리는 것이 맞다. 담배갑에 끔찍한 사진을 붙여 직접 경고하듯 오존의 심각성도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경고’해야 한다.

세 번째는 오존의 건강영향에 대해 국가차원에서 연구하고 대안을 세워 발표해야 한다. 오존을 염려하느라 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길 수 있는 건강영향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미세먼지의 심각성 때문에 ‘국가기후환경회의’가 만들어졌지만, 오존 등 다른 주요 대기오염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대기오염물질이 농업, 에너지사용, 운송, 산업, 폐기물 발생 등 각종 산업·생활 활동 중 발생하기 때문이다. 기후변화 또한, 대기오염과 밀접하게 작용한다.

생활·산업 활동 전과정을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해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자동차 공회전이나 에너지사용도 자제해야 한다.

차량 2부제, 공해차량 운행제한, 질소산화물 및 휘발성유기화합물 다량 배출업소들의 조업시간 단축 등 관련법과 지방자치단체 조례도 정비해야 한다.

편집국  iskimbest@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