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GCF, 기후변화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새로운 지식 공동체 CoP와 협력, 기후 금융 투자 영향력 향상
새로운 지식 공동체(CoP)는 GCF의 임무를 지원하기 위한 변혁적인 행동을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사진출처=GCF>

[환경일보] 녹색기후기금(GCF)은 지난 2월23일 기후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파트너십의 시작을 발표했다. 새로운 지식 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CoP)는 GCF의 활동을 지원하는 기후 관련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세계적인 단체의 전문성을 활용한다. 또한 CoP는 GCF의 임무를 지원하기 위한 변혁적인 행동을 주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GCF의 기후 금융 투자 영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GCF는 첨단 기후 지식을 활용해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GCF는 지구 기후 기금 체계에서 상대적으로 젊은 조직으로 내부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장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기후 재원에 대한 세계적인 전문 지식과 사고력을 발휘하려면 기금 마련 개발을 계속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GCF는 계속해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 새로운 지식 공동체(CoP)를 위한 체제를 구축했다. 이 공동체에는 세계적인 전문 단체들의 네트워크가 포함되며, GCF는 임업, 에너지 효율성, 도시 개발, 건강, 기타 핵심 분야에서 기술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14개 핵심 주제 분야를 다루는 28개의 조직이 프로그램 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참여기관은 국제기구, 싱크탱크, 컨설팅 업체, 연구 기관과 같은 광범위한 기후 관련 이해 관계자들이다.

CoP에는 정기적으로 외부 글로벌 전문가와 GCF 전문가가 개별적·제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CoP는 GCF 사무국 내의 수석 전문가들에 의해 소집되고 운영될 것이며, GCF 사무국은 특정 부문 및 지원 집중 분야를 위한 우선 순위를 확인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CoP의 핵심 목표는 ▷기후변화에 관한 세계적인 전문 지식이 기금의 운영을 이끌도록 보장 ▷파트너 조직의 역량과 전문성을 활용해 GCF 내부 역량 극대화 ▷지구 기후 지식을 통합하고 실행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GCF를 기후변화를 이끄는 선도자로 자리매김하고, 기후 금융 분야에서 일하는 다른 기관들과의 적극적 교류를 지원하고 정보를 교환한다.

* 자료출처 : GCF

백지수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지수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