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인터뷰
“재난·안전·환경대책 100년, 1000년 준비해도 부족하다”'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 저자 김종욱 인터뷰
"안전불감증 해소와 기본 안전수칙 준수가 재난사고 방지의 핵심"
본지와 인터뷰 중인 김종욱 보좌관 <사진=이광수 기자>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일이 이미 잘못된 뒤에는 손을 써도 소용이 없다는 뜻을 의미하는 속담이다.

그런데 “소 잃고 후에라도 외양간을 고쳤으면 좋겠다”를 외친 사람이 있다.

최근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이라는 신간을 출간한 김종욱 보좌관(이완영 의원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김 보좌관이 출간한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은 지난 70여년간 국내 및 해외에서 발생한 주요 재난·안전 사건사고와 언론보도를 정리한 책이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유형별 안전사고 대처법과 행동요령 및 응급처치 방법을 포함했다. 더불어 UN행동원칙을 수록해 국민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환경일보는 지난 1월30일 국회의원회관 이완영 의원실에서 김종욱 보좌관을 만나 지난 70여년간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재난 및 안전사고를 기록하기 위해 걸어온 발자취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단 1건이라도 재난, 안전사고가 줄어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발품 팔기

김 보좌관은 “지난 2012년 9월 구미 제4공단에서 발생한 불산가스 누출사고가 책을 집필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종욱 보좌관은 저서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을 통해 지난 70년간 국내 및 해외에서 발생한 주요 재난·안전 사건사고와 언론보도를 정리했다.

이어 “2014년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활동 시 국가의 안전시스템과 통제시스템이 미비하다는 것에 대해 스스로도 불안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다”며 “사건 당시 대한민국 국민들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고 누군가가 이러한 사고에 대해 구체적인 대책을 세우길 바랐다”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결국 세월호 사건은 책임자 몇 명을 문책하고 처벌하는 수준에서 그쳤다는 사실이 너무 안타까웠다”며 “수천억원의 비용이 소요되고 과적, 기상 상황 등 기본적인 사항을 고려하지 않고 배를 출항한 결과가 참사를 불렀다”며 지난날을 소회했다.

아울러 “지난 1993년 10월10일 서해 페리호 침몰사고를 조사한 결과 정원이 222명인 배에 정원보다 무려 140여명이 초과한 360여명을 승선시켜 사망자가 292명에 이르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세월호 발생 62일째 사망자는 292명이라는 보도기사를 접하며 정말 소름이 끼쳤다”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라 큰 대형사고는 우연히 있는 것이 아니었다”며 “대한민국에 안전 재난사고가 어떤 유형이 얼마나 있는지 조사를 시작했다. 대한민국 건국 이래 73년 동안 사건들을 모두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1953년부터 자료를 찾는 데 있어 어려움이 많았다. 1990년대 초반부터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됐다. 국회도서관에서 자료를 일일이 찾고 언론사에 자료를 문의하고 찾는 과정이 녹록지 않았다”며 “이 책에 실린 다수의 사진 자료가 게재됐는데 직접 막대한 저작권료를 저작권자들에게 지불하고 자료를 수집해 재난사고 원인, 피해 규모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다”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기사보다 사고 현장사진을 많이 배치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고려했으며 초등학생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김종욱 보좌관이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 본문 중 간사이 공항 태풍 피해 사례를 가리키며 설명하는 모습 <사진=이광수 기자>

美·日 정부 주도 엄격한 방재 시스템 구축, 민간영역의 전문가 참여 철저하게 보장

김 보좌관은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은 재난방재시스템이 상당히 엄격하며 정부가 주도하지만 결국 민간영역 전문가들의 의견을 굉장히 많이 수렴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민간 전문가들로부터 수렴된 의견을 통해 정책을 보완한다. 우리나라는 이런 측면에서 굉장히 경직된 상황이 안타깝다”며 “세월호 사고 당시 잠수부 한 명이 현장에 투입되는 것조차 체계적이지 못해 우왕좌왕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미국의 경우 지난 2005년 8월에 발생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태풍으로 인해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1년 후 의회가 포스트 카트리나 재난관리 개혁법을 통과시켰다. 또한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지자체와 재난 대응 업무를 위한 국가통합센터를 출범시켰다”고 말했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경우 세월호 사건이 어느새 5년이 지났지만 우왕좌왕했던 기억밖에 없다. 세월호 국정조사에서는 구체적인 대응책조차 마련되지 않아 너무 안타까웠다”고 밝혔다.

김 보좌관은 “우리나라가 과거에 비해 재난방재시스템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제대로 일원화된 통제시스템은 아직 구축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복되는 유사 사고···정부 탓만 할 수 없어

김 보좌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재난 및 안전에 더욱 신경쓰고 있지만 사고는 끊이지 않는다”며 “늘 생각해왔지만 재난사고와 관련된 시스템 부재가 가장 큰 원인으로, 소 잃고 여태 외양간도 안 고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예방, 예찰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관련 관청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인력, 예산 부족 등의 핑계를 대며 대책을 강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보좌관은 “책을 집필하면서 대한민국의 재난·안전사고의 흐름을 보면 유사사고가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정부와 공직자만의 탓이 아니라 개인이 법을 준수하고 기본 원칙을 잘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의 안전교육이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위해 헬멧 착용을 지시해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등 본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가 90%에 달한다”고 꼬집었다.

안일한 안전불감증 빨리 버려야

김 보좌관은 “나부터가 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한 실천이 교육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스공사 사고를 비롯한 안전사고의 경우 현장 재난안전담당관들이 단 5분만 기본적인 안전점검만 이행해도 사고의 확률은 확 줄어든다”며 “그렇지 않으면 유사한 안전사고는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또 “작년 11월 KT 아현지사 화재 사건 당시 미국 커피업체 스타벅스만 통신장애 없이 정상영업이 가능했다. 스타벅스는 3중으로 솔루션 보안시스템을 구축해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었다”며 “예산과 인력부족의 이유로 안전대책 마련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보좌관은 “재난 안전에 대한 안전 대책은 100년, 1000년도 부족하다”며 “계속 반복되는 대한민국의 재난방지를 위해 벽돌 한 장, 주춧돌이 되고 싶은 심정을 책에 담았다”고 밝혔다.

끝으로 “전 연령층에게 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잘 전달돼 단 한 건의 안전사고라도 줄어들기 바란다”며 책을 출간한 의미를 전했다.

'언론에 비친 재난·안전 사고현장과 안전수칙'을 들고 포즈를 취한 김종욱 보좌관 <사진=이광수 기자>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