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식품·의료
닭고기 조리 시 교차오염 주의캠필로박터균 공기 중 2주까지 생존, 다른 식재료와 도마, 칼 구분해 사용
식중독 예방을 위한 안전 관리 방안 <자료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닭고기에서 흔히 발견되는 식중독 원인균 캠필로박터균이 공기 중에 노출돼도 2주까지 살아남을 수 있어 닭고기를 손질하거나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29일 발혔다.

캠필로박터균은 닭, 칠면조, 돼지, 개, 소, 고양이 등 야생동물과 가축의 창자에서 흔히 발견되는 균으로 사람에게도 전염된다.

식약처에 따르면 일반 캠필로박터균은 닭고기에서 약 3일만 살아남지만, 공기 중에 살아남는 호기내성 캠필로박터균은 2주 동안 생존한다.

식약처가 국내 도계장·도압장(오리 도축장)과 소매점·재래시장 등에서 유통되고 있는 닭(371건)과 오리(119건)에서 캠필로박터균 219주를 분리해 분석한 결과, 닭에서 나온 캠필로박터균 중 40%, 오리에서 나온 캠필로박터균 30%가 호기내성이었다.

또 이 호기내성 균은 일반 균보다 병원성 유전자 비율이 2배 높게 나타나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닭고기 교차오염에 주의해야 한다. 요리 시 야채와 과일 등 날 것으로 먹는 음식을 먼저 준비하고, 닭고기 조리를 가장 마지막에 한다.

닭고기를 손질할 때 다른 식재료와 도마, 칼을 구분해 사용한다. 닭고기 조리 시에는 캠필로박터균이 사멸되도록 중심부까지 완전히 가열(75°C, 1분 이상)해야 한다.

이채빈 기자  green9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채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