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사료 영양성분, 농사로에서 확인하세요”한국표준사료성분표 갱신···과학적 사료 배합에 도움

농사로 누리집에 표기된 한국표준사료성분표 <자료제공=농진청>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최신 사료 영양성분 정보를 반영해 농사로 누리집 안의 ‘한국표준사료성분표’를 갱신했다.

한국표준사료성분표에는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사료 원료의 영양성분이 정리돼 있다. 가축 사육 농가나 배합 사료 업체, 연구소, 대학 등에서 원료 사료의 영양성분을 확인하거나 사료를 배합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이번 갱신은 사료성분표 7차 개정판(2017)을 바탕으로, 농촌진흥청과 한국사료협회, 한국단미사료협회, 농협중앙회에서 분석한 103종의 성적을 담았다.

또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해 영양소 소화율과 단백질 이용성 등 15항목을 추가했다. 수분 함량에 따라 원료 사료의 가격을 쉽게 평가할 수 있는 ‘수분 보정 가격 계산기’, 사료 원물의 영양성분을 마른 상태인 건물로 환산할 수 있는 ‘영양성분 계산기’ 메뉴도 추가했다.

특히, 버려지던 농식품 부산물을 사료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부산물의 일반적인 특성과 영양 가치, 주의사항 등도 제시했다. 거래 활성화를 위한 ‘직거래 장터’ 메뉴도 새로 만들었다.

이번 갱신으로 농가와 사료 공장에서는 원료의 영양 성분을 더 정밀하게 활용함으로써 가축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 오영균 과장은 “사료가치 평가 방법을 꾸준히 고도화해 보다 정확한 원료 사료의 영양성분을 농가와 산업계에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봉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