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인도, 재생에너지 지원 정책에 초점화석연료 보조금 76% 감소, 전력 송배전·전기차 지원 확대
국제지속가능발전연구소(IISD)가 에너지보조금정책을 바탕으로 인도의 에너지 전환 이슈를 살펴본 보고서를 발간했다. <자료출처=IISD>

[환경일보] 인도의 에너지 보조금 정책이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 지원의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

최근 국제지속가능발전연구소(International Institut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ISD)에서 발표된 보고서(India's Energy Transition)에 따르면 2017년 인도 정부의 에너지 보조금이 3년 전인 2014년 357억 달러에서 230억 달러로 줄었으며, 특히 석유와 가스에 대한 보조금이 261억 달러에서 55억 달러로 크게 감소했다(회계연도 기준).

반면에 같은 기간 동안 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EVs)에 대한 보조금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원은 6배 가까이 늘었다. 에너지 보조금 정책의 가장 큰 수혜 부문은 전력 송배전으로 2017년 129억 달러가 지급됐다.

인도 정부는 더 청정한 에너지 믹스 달성을 목표로 상당량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석유, 가스 및 석탄에 대한 보조금의 절대적 가치는 재생에너지와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보다 세 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석유와 가스에 대한 보조금이 76%가량 감소한 것과 달리 탄광 및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24억 달러로 유지됐다.

보고서는 인도 정부가 에너지 접근성, 석탄의 역할, 재생에너지 전망, 수송 부문의 에너지 전환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에 따라 보조금 정책을 펴고 있다고 간추려 설명했다.

* 자료출처 : IISD
https://www.iisd.org/library/indias-energy-transition-subsidies-fossil-fuels-and-renewable-energy-2018-update

진새봄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새봄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