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라돈’ 정확히 알고, 제대로 막자간이측정기 정확도 매우 부족, 전문적인 검사·분석 필요
사전예방적 라돈 저감 위한 국가·지자체 정책지원 시급

[환경일보] 지난 5월 침대에서 대량의 라돈이 검출된 데 이어 10월에는 일회용 생리대에서 라돈이 검출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우리 생활 곳곳에 라돈이 잠복해 있다는 사실에 시민들은 간이검사기를 구입해 직접 라돈 조사에 나섰다. 그러나 간이검사기를 통한 부정확한 검사는 라돈 공포를 오히려 부채질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의회 고대영 의원

이에 부산광역시의회 고대영 의원과 환경일보가 시민들에게 라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설명회를 12월20일 부산광역시의회에서 개최했다.

설명회는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라돈 전문가들이 참석해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과 잘못된 오해들을 바로잡아주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설명회를 공동 주최한 부산광역시의회 고대영 의원은 “라돈은 제2의 가습기살균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위험한 물질로, 매트리스, 일회용 생리대 등 생활필수품에 라돈이 많이 함유됐다”며 “선진국에서는 전국적으로 실내 라돈 조사를 실시하고 지도를 작성하는 등 체계적인 종합대책을 마련해서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한국 역시 라돈이 포함된 물질 조사 등 종합대책이 필요하다. 라돈에 관련된 조례를 새로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산광역시의회 박성윤 도시안전위원장 역시 “원전은 사람이 관리하지만, 생활 속 방사능은 전혀 알 수가 없다”며 “안전은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다.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려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를 좌장으로 라돈 전문가들이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과 잘못된 오해들을 바로잡아주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사진=김경태 기자>

인터넷 등에 잘못된 정보 범람

라돈은 토양이나 암석 등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해 생활 주변 어디에서나 존재할 수 있는 무색, 무취, 무미의 자연 방사성 물질이다.

사람이 체감할 수 없고,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 볼 수도 느낄 수도 없는 물질에 대한 공포심은 때로 잘못된 정보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이나 막연한 불안감, 과장된 공포심을 불러오기도 한다.

실제로 시민들의 60% 이상이 매스컴을 통해 관련 정보를 얻고 있으며, 인터넷 등을 통해 잘못된 정보가 범람하고 있다.

라돈은 다른 물질과 화학반응을 하지 않지만 물리적으로는 불안정한 방사성 물질이다. 공기보다 무겁지만 공기 흐름 영향으로 실내공간에 상대적으로 균일하게 분포한다.

한국라돈협회 서성철 회장

겨울철 추운 날씨에 난방으로 인해 문을 열어놓지 않으면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압력이 낮아져 외부 공기가 유입되며 벽의 갈라진 틈 사이로 토양에서 발생한 라돈이 실내로 유입된다.

사실 생활용품에서 발생하는 라돈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실내 라돈은 토양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85~97%를 차지하고, 건축자재 2~5%, 지하수 1%의 비율을 차지한다.

한국라돈협회 서성철 회장(을지대학교 바이오융합대학 교수)은 “건축자재에 화강암이 포함될 경우 라돈이 방출되는데 단독주택은 별 영향이 없지만 아파트는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면서 “토양 영향은 고층일수록 감소하지만, 반대로 건축자재 영향은 더 커진다”라고 밝혔다.

또한 서 회장은 “짧은 시간 고농도의 라돈에 노출된다고 해서 폐암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수십년간 지속적으로 고농도에 노출될 경우 폐암 발생 위험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보다 앞서 라돈에 대해 연구를 시작한 미국 환경청(EPA)은 '연간 7000시간 이상 평생 노출될 때 비흡연자 1000명 중 7명의 폐암 발생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권고기준(3pCi/L)을 설정했다.

다시 말해 연간 300일 가까운 시간을 고농도 라돈에 평생 노출된 사람 1000명 가운데 7명이 폐암 발생 위험이 있다는 의미다.

세계 각국의 실내공기 중 라돈 농도 <자료출처=서성철 교수>

간이측정기는 토륨·라돈 구분 못 해

EHS 기술연구소 이동현 대표

라돈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시민들이 직접 간이측정기를 구입해 라돈 농도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확도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건축자재 등에 밀착해 측정할 경우 라돈 외에도 토륨이 높게 측정되는데, 간이측정기는 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토륨은 반감기가 매우 짧아 방사성 붕괴를 거쳐 사라지기 때문에 실내공기 중에 매우 낮은 농도로 존재하며 폐에 흡입돼 인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낮다.

EHS 기술연구소 이동현 대표는 “인터넷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간이측정기를 통한 검사는 정확도가 매우 떨어진다”며 “라돈 농도는 일정한 것이 아니라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전문가 분석에 따른 라돈 측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전문가 의견이 아니라 측정기 판매업체가 홍보하는 잘못된 정보가 라돈에 대한 상식으로 굳어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은기 교수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은기 교수 역시 “라돈은 최댓값이 아니라 평균값이 중요하다. 발암물질 1급 역시 가장 위험하다는 뜻이 아니라 위험성이 확정된 물질이기 때문에 더 연구가 필요 없다는 의미”라며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교육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노열 교수는 음이온에 대한 잘못된 지식 때문에 모자나이트가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된 라돈침대에 사용된 자연방사성 방출 원료물질이 바로 모자나이트다.

노 교수는 “모나자이트를 잘게 부숴서 음이온 발생 용도로 침대에 사용했는데, 음이온이 건강에 좋다는 아무런 근거도 없다”며 “음이온과 방사성물질은 구분이 안 되며, 이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토륨 함량 2~5% 모자나이트를 수입했는데, 나중에는 토륨 함량 10% 모자나이트를 수입했다”고 밝혔다.

환기 잘못하면, 라돈 농도 높아져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노열 교수

이날 설명회에 방청객으로 참여한 부산시교육청 직원은 “라돈 검사를 했는데 권고기준보다 높게 검출됐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며 “기준도 정확하게 마련되지 않았고 환경부 형식승인도 받지 않은 측정기를 도입해도 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이철민 교수는 “선진국에서는 측정전문가와 저감전문가를 따로 육성한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라돈측정기에 대한 환경부 승인은 기계에 대한 형식승인이지 정밀도를 보증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교수는 “공정시험법상 라돈 측정은 단일값이 아니라 48시간 이상 일정한 높이에서 측정해서 평균값을 산출하고 장기검사는 3개월 이상 필요하다”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 간이측정을 하는 것은 잘못된 정보를 생산하는 것으로 매우 위험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라돈을 저감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환기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환기를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라돈 농도가 오히려 높아질 수 있다.

서성철 회장은 “창문을 열어놓으면 외부 공기가 유입되고 내부 공기가 빠지기 때문에 라돈 농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면서 “그러나 팬을 통해 환기를 하게 되면 내부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그렇게 되면 토양이나 건축자재에 등에서 발생한 라돈이 내부공기로 더 잘 흡수된다”고 설명했다.

한국환경공단은 연간 1000곳의 주택과 300곳의 마을회관에 대한 무료측정과 함께 400Bq/㎥을 초과한 주택, 마을회관 45곳에 대해 라돈 저감시공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환경공단>

충남도, 저감시설 의무화 추진

라돈 노출을 줄이려면 저감을 위한 사전 예방적 접근이 중요하다. 국가뿐 아니라 지자체 중심의 현장진단과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미국은 신축 주택 라돈 방지 시공을 위해 라돈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영국은 주거지 라돈 농도 측정·분석을 위해 정부에서 측정기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다.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이철민 교수

특히 체코는 건축 시 반드시 토양 라돈 평가를 해야 하며, 고농도 라돈이 발견되면 저감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스웨덴은 단독주택의 라돈 측정을 무료로 지원하며, 공무원을 대상으로 라돈 교육을 상시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부산 연제구에 거주하는 주민 최모씨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검사와 분석이 필요하다니 신경이 쓰인다”라며 “라돈 농도가 높게 나오면 저감시설을 설치해야 하는데, 비용이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성철 회장은 “우리나라는 2년마다 전국 주택 실내 라돈 조사를 하고 있으며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서 무료 진단을 하고 있고 있으니 신청하시면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환경공단이 무료로 라돈 검사와 저감사업을 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너무 부족한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환경공단은 연간 1000곳의 주택과 300곳의 마을회관에 대한 라돈 무료측정과 함께, 400Bq/㎥을 초과한 주택, 마을회관 45곳에 대해 라돈 저감시공을 하고 있는데, 전체 인구수를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서성철 회장은 “라돈에 대한 극단적인 공포는 잘못된 것이며, 위험한 부분을 인지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민들에게 라돈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정책적인 지원을 한다면 라돈 피해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충남도의 경우 실내 라돈 측정 사업, 라돈 잠재 지도 작성, 신축건물에 저감시설 설치를 의무화 하는 조례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경태 기자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