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국제
세계은행, SDGs 아틀라스 보고서 발간1400개 개발지표 기반으로 전 세계 발전현황 분석
세계은행의 아틀라스(Atlas)는 1400개 이상의 지표를 기반으로 전 세계 220개국 이상, 50년 이상의 세계개발지표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내며, 17개의 SDGs에 대한 추세와 분석을 제공한다.

[환경일보] 세계은행 그룹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관련 전 세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년도 아틀라스 보고서를 5월28일 발표했다. 세계은행은 보고서에서 180개 이상의 지도 및 차트를 통해 인류 사회가 일구어 온 지속가능발전의 진보를 나타내 보였다.

세계은행의 아틀라스(Atlas)는 1400개 이상의 지표를 기반으로 전 세계 220개국 이상, 50년 이상의 세계개발지표(World Development Indicators) 데이터베이스를 나타내며, 17개의 SDGs에 대한 추세와 분석을 제공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2013)의 세계 빈곤인구는 1990년에 비해 10억명 이상 줄어든 7억7000만 명이다. 세계인구 35%에서 단 10.7%로 줄어든 것과 같다. 그러나 지역적 분포를 확인해 보면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지역과 달리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오히려 더 많은 빈곤층이 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1960년대 이래로 전 세계에서 수명이 늘어났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저소득 국가에서는 5세 미만의 아동 사망률이 전체 사망률의 3분의 1을 차지한다는 결과로 집계됐다.

최근의 새로운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 인구 중 금융 기관 또는 모바일 머니 계좌 보유자는 69%에 불과했으며, 이 수치는 성별, 연령, 소득, 교육 수준에 따라 훨씬 더 낮게 나타난다고 세계은행은 밝혔다.

샨타 데브라잔 국장은 "세계은행이 개발 관련 데이터 및 연구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데이터 생산자 중 하나이지만 우리의 책임은 이러한 글로벌 공공재를 만드는 데 그치지 않는다”며, 일반 대중도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공개할 것을 언급했다. 그는 “대중과 정책 입안자 모두 증거를 기반으로 한 세계관을 공유할 때에 경제 사회적으로 실질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자료출처
https://medium.com/world-of-opportunity/the-2018-atlas-of-sustainable-development-goals-d127d0d60e15?cid=ECR_E_NewsletterWeekly_EN_EXT&deliveryName=DM3478

진새봄 리포터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새봄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