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GCF 협력사업으로 개도국 기후재난안전 노력KDB ‘GCF 특별자금’ 조성, 기후변화대응 사업 지원
한국 내 기후변화정책 및 재난예방시스템 정보 공유
기후변화대응 관련 개발도상국의 능력 배양 지원을 위한 '기후변화대응사업 세미나'가 기획재정부 주최로 18일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됐다. <사진=김은교 기자>

[더 플라자 호텔=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개발도상국과 국내 기후사업을 공유하고 관련 수행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후변화대응사업 세미나’가 18일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렸다.

기획재정부가 주최한 ‘제3회 기후변화대응사업 세미나 및 개도국 공무원 연수’ 6일간의 일정 중 하나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개도국 연수단과 기후 사업에 관심있는 국내 기업 관계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변화 주요 이슈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GCF(Green Climate Fund, 녹색기후기금)와의 협력 사업 발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세션은 ‘GCF 주요 성과 및 향후 성장 전략’에 대한 논의로, 한국산업은행의 글로벌 PF 전략팀 엄효운 팀장이 향후 ‘기후금융’의 경영 비전과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한국산업은행(이하 KDB)은 파리협약이 체결되고 온실가스 감축·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적극적인 국내 기후변화대응 정책이 진행됨에 따라 기후금융 분야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2016년 12월 한국 최초로 GCF 이행기구 인증을 받았다.

엄 팀장은 GCF 이행기구로 성장하기 위한 KDB의 노력도 소개했다. 먼저 환경 및 기후변화 활동 관련 국제적인 기준과 체계를 갖추고 기후금융 재원을 만들기 위해 ‘녹색채권’을 발행했으며, 규모 10억불 정도의 ‘GCF 특별자금’을 만들어 다양한 통화로 투자를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특히 ‘GCF 특별자금’은 GCF에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는 국가 대부분의 신용등급이 좋지 않은 것을 고려해 국제신용등급 기준으로 ‘B0’만 넘으면 취급할 수 있도록 완화 설정했다고 덧붙였다.

'GCF 주요 성과 및 향후 성장 전략' 관련 Q&A를 통해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사진=김은교 기자>

두 번째 세션은 ‘한국정부의 기후변화대응 정책’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창환 환경부 지구협력과 사무관은 가뭄·폭염 등의 기상 이변에 대비하기 위한 ‘기후변화 적응정책 및 종합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이 사무관은 한국 정부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전예방 노력을 해야 한다는 법적 조항에 근거해 ‘국가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세부 이행계획을 구체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변화 정책 개발 및 이행에 참여하고 지역 차원의 구축 네트워크를 관리해 기후변화 위기에 총체적으로 대응하고자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도 설립했다고 설명했다.

양창훈 행정안전부 시설사무관은 불가항력적인 기후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재난 예방 및 안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재난 예·경보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며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곳이나 산간 지역에 설치, 일정 강우량을 넘어서면 해당 부처·지방 정부·시설 관계자·지역 주민에게 위험정보를 무선으로 전달해주는 ‘자동우량경보시스템’을 소개했다.

또한 재난 예·경보 프로그램과 연결돼 있는 CCTV 시스템을 언급하며 소방·경찰·해양경찰·수자원공사·도로공사 등 재난 관리 감독 상황실에서는 언제든 특정 재난 상황을 신속하게 선택해 CCTV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위험 지역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재난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CBS 문자 전송 시스템’(Cell Broadcasting Service, 대량 문자 방송형 서비스)에 대해서도 설명하며 이 시스템은 해당 지역에 있는 수십만 명의 국민에게 안내 문자를 동시에 발송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언급했다.

이 밖에도 ‘한국 기후변화대응사업 소개1·2’ 세션을 통해 한국의 배출권거래제·신재생에너지·마이크로그리드 사업·개도국 간의 기술이전 협력에 대한 발표를 이어가며 개도국의 기후변화대응 능력 배양을 위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황건일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의 우수한 기후변화 대응 기술과 성공적인 경험이 개도국에 보급·확산되고, 우리나라와 개도국 간 네트워크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도국 능력배양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표명했다.

김은교 기자  kek110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