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기후변화
기후변화 시대, 강건한 물관리 정책으로 유연하게 대비불확실한 기후변화시대, 적응형 전략으로 위험 분산
안정적인 통합물관리 정책 이뤄 지방역량 강화해야
기후변화와 통합물관리 관련 주제발표에 이어 관련 내용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토론의 시간도 함께 마련됐다. <사진=김은교 기자>

[프레스센터=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인류가 맞이한 기후변화시대에는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강건(Robust)’하고 ‘적응형(Adaptive)’으로 이뤄진 ‘참여’와 ‘공유형’ 물관리 정책이 시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국토환경연구원이 주관한 ‘기후변화와 통합물관리’ 세미나가 16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관련 전문가들의 물관리 정책을 위한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비정상적이고 불확실한 기후변화시대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김영오 교수

먼저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김영오 교수는 ‘기후변화와 적응형 물관리 전망’ 발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는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어떻게 적응해 나가느냐’에 대한 고민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류가 온실가스를 줄이려고 노력하는 순간에도 지구온난화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으므로 변화하는 기후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후변화시대는 평균과 분산 등의 통계 특성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비정상성’과 가능성 조차 모호한 ‘불확실성’으로 대표된다.

정상성의 시대가 기반이 된다면 미래는 과거의 연속선상에 있으므로 3년 전의 자료나 30년 전, 50년 전의 자료 모두 동등한 가치를 갖게 될 것이나 비정상성의 시대에는 먼 미래보다 최근의 자료가 중요할 수도 있다.

불확실성은 깜깜한 밤에 비유를 한다. 밝은 대낮에 길을 찾는 전략과 밤에 길을 찾는 전략은 다를 수밖에 없다. 바로 이 어둠의 정도가 불확실성의 크기다. 향후 점점 더 어두워지는 시대를 살게 될 인류에게 필요한 것은 한번에 추진해 성공하는 정책이 아니다. 차츰차츰 시행착오를 겪는다 해도 위험을 분산시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강건’한 전략, ‘적응형’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이와 더불어 해당 물관리 정책을 적용해 실현한 ‘충청남도 기후변화 적응 물관리 정책 협의회’의 사례도 함께 소개했다.

분야별 연계 정책 수립 위한 제도 마련 필요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이승호 교수

‘물-에너지-식량의 연계성’을 주제로 연구해온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이승호 교수는 물과 에너지, 식량 분야의 안보를 확보해 자원의 원활한 공급과 분배를 가능케하고 지속가능한 관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물 안보 관련해서는 현재 산업화‧도시화‧인구증가로 1인당 소비량과 수질오염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기후변화로 인한 강우 변동성이 높아져 도시 지역 돌발홍수‧집중호우 및 극심한 가뭄의 장기 발생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교수는 물-에너지-식량 연계성 정책 수립과 이행을 위해서는 먼저 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요하고 기후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 특성상 해당 정책과 사업은 전 세계적이면서 한 국가의 현안을 다뤄야 함을 강조했다.

‘물-에너지-식량 연계성 정책추진’은 ▷물-에너지-식량안보 체계의 현주소 파악 ▷미래 연계성 시나리오 구상 ▷미래 물-에너지-식량 안보를 위한 투자 확대 ▷전체 시스템 변화의 총 4단계가 필요하다.

적절한 제도 운용으로 성공적인 통합물관리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김이형 교수

‘통합물관리와 기후변화 적응’에 대해 발표한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김이형 교수는 한반도 기후변화가 수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얘기하며 홍수‧가뭄‧일조량 증가가 수질악화‧녹조발생 증가 및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재해‧가뭄‧홍수‧수질오염 등으로부터)하고 안정(물 재이용‧빗물 이용‧인공계 및 자연계 물순환 연계 등)적인 수자원을 확보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역 개념의 수량‧수질‧재해‧기상 등의 개념이 포함된 통합물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김 교수는 광역 및 지방상수도를 적절하게 운용하고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방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도 성공적인 통합물관리를 위한 달성과제임을 강조했다.

김은교 기자  kek110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