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건강·웰빙
잘못된 식습관이 혈관질환의 주범…예방 도와줄 비타민C 고르는 방법은?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육류 위주의 식습관과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을 즐겨먹는 현대인들은 혈관에 중성지방이 쌓여 혈액이 잘 흐르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혈관 건강에 좋다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먹는데, 이와 관련해 최근 가장 대중적인 관심을 받는 것은 비타민C다.

비타민C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이 심장이나 모든 장기에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 보스턴대학교 의과대학의 조셉 바이타 박사의 연구보고서를 통해 발표됐다.

바이타 박사는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환자 26명에게 비타민C를 투여한 뒤 어깨부터 손까지 이어지는 상완동맥의 확장 정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실험 전 2%대에 불과했던 환자들의 혈관 넓이가 비타민C를 복용한 뒤엔 9.7%로 크게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는 종합영양제나 멀티비타민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소비자가 아이허브나 아마존, 비타트라 같은 해외직구사이트를 통해 유명 브랜드의 비타민C 추천 상품을 구매 대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판되는 비타민 보충제를 고를 땐 단순 추천이나 순위, 저렴한 가격보다 더 중요하게 따져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천연비타민인지 합성비타민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합성비타민C는 GMO 옥수수에서 추출한 포도당에 니켈, 아세톤, 황산, 납, 염산, 에탄올 등 여러 가지 중금속·맹독성 물질을 첨가해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중 GMO 옥수수는 프랑스 캉 대학 연구진의 동물실험을 통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연구진은 “실험용 쥐 200마리에 GMO 옥수수를 먹인 결과, 실험 7개월 만에 약 150마리의 쥐들에게서 종양이 발견됐다”며 “이러한 종양들 중엔 탁구공과 비슷할 정도로 크기가 크거나, 쥐 몸무게의 25%에 해당하는 것들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합성비타민C는 다른 성분과 만날 경우 발암물질을 만들 가능성도 있다. 2006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판되는 비타민C 음료수 37개 제품 중 30개 제품에서 1급 발암 물질인 벤젠이 검출됐다"며 “이는 제품에 사용된 합성비타민C(아스코르빈산)가 방부제로 쓰인 안식향산나트륨과 결합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100% 천연원료 비타민C 영양제를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천연 비타민과 합성 비타민은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통해 구분할 수 있다. 합성비타민은 ‘비타민C(아스코르빈산)’처럼 영양성분만 쓰여 있지만, 천연비타민은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25%)’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돼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비타민 분말을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되는 ‘화학 부형제’의 첨가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인 화학 부형제로는 이산화규소(실리카),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등이 있다. 이중 이산화규소는 규폐증, 신장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HPMC는 가슴통증을,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은 체내 장기들의 독소 수치를 높일 수 있다.

현재 100% 천연원료를 사용하면서 화학 부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브랜드로는 뉴트리코어 비타민C를 비롯해 극소수 제품에 불과하다.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비타민C 영양제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건강보조제다. 그러나 주위의 소문이나 인터넷 광고만 믿고 비타민제를 구매했다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땐 100% 천연원료를 사용했는지, 화학 부형제가 들어가진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press@hkbs.co.kr

오성영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