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문화·Book
관광공사, 일본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1위 발표
[환경일보] 석진하 기자 =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는 8만명에 달하는 SNS(페이스북) 일본인 회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B급구루메 콘테스트를 2월3일부터 3월8일까지 개최하고, 회원 투표를 통해 TOP 10을 선정했다.

‘B급구루메’란 일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길거리 등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대중음식들을 통칭하는 신조어로, 지방의 B급구루메를 대상으로 전국 경연대회도 열리는 등 최근 10년 정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활용해 한국여행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기획된 이번 콘테스트는, 일본인들이 추천하는 한국의 B급구르메를 사진, 코멘트와 함께 추천하는 형태로, 총 807건 응모됐다.

이중 20개의 음식을 뽑아, 다시 일본인의 SNS투표(참여자 672명)로 순위를 정한 결과, 김밥이 1위를 차지했으며, 닭강정, 호떡이 그 뒤를 이었다.

TOP 10 순위를 보면 호떡, 떡볶이 등 전형적인 길거리 군것질에 부대찌개, 짜장면 까지 우리의 식성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닭강정이 2위에, 쭈꾸미볶음이 5위에 오르는 등 약간의 이변도 보인다.

한국관광공사 임용묵 일본팀장은 “일본인의 한국여행에 있어 ‘먹거리’는 이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이번 B급 구루메 콘테스트는 일본인의 미각을 자극해 한국여행을 촉진하는 의도로 기획되었으며, 일본인들이 자신의 시각에서 직접 찍은 사진이 800여건이나 응모되는 큰 반응에 놀랐다. SNS를 통해 콘테스트를 고지하고, 응모, 투표하는 과정 전부가 관광홍보 과정이며, 그 결과로 나온 B급구루메 인기순위와 사진 등은 앞으로 여행사의 상품 코스 구성과 홍보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이번 호응에 힘입어, 지방음식에 한정한 제2탄을 곧이어 진행할 예정이다.” 고 밝혔다.

한편, 관광공사의 이번 프로젝트에는 ‘슈퍼커넥터 발굴’ 작업이 동시에 진행됐다.

슈퍼커넥터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상에서 일반인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진 유저를 말하며, 연중 슈퍼커넥터 약 50명을 발굴할 계획이며, 이들에게는 한국의 구석구석을 취재할 수 있는 특전의 제공과 차별화된 고급 정보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sjh2141@hkbs.co.kr

석진하  sjh2141@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진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