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특집 월요기획
기후변화 일상화에 대응 나선 ‘농업분야’

 

[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이 일상화되고 있으며, 기상이변이 불러일으킨 자연재해는 무엇보다 전 세계 인류의 생존을 책임지는 농업에 즉각적 타격을 가해 식량부족에 시달리는 저개발국가 및 식량 수입 국가들의 정치·사회적 불안정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사회와 선진국은 앞으로 다가올 변화와 그 영향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 예측 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돌파구 모색에 나서고 있다. <편집자주>

 

사본 - 02a10xej
갑작스런 기상이변이 불러일으킨 자연재해로 세계 각국은 극심한 고통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농산물의 생산성 하락 및 가격 급등을 야기해 소비자 물가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서반구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로 꼽히는 아이티에서는 식료품 가격 폭등, 품귀현상으로 인한 폭등이 발생했으며, 이 밖에도 이집트, 인도네시아, 멕시코, 카메룬, 부르키나파소, 세네갈, 필리핀 등에서도 식량난으로 인한 폭등이 발생했다.

 

유럽, 온실가스 감축 대응책 마련에 집중

 

기후변화에 대응해 국제사회는 지난 1992년 ’UN기후변화협약 (UNFCCC)‘을 탄생시키고 1997년에는 37개 선진국과 유럽공동체가 ’교토의정서‘를 채택해 온실가스를 2012년까지 1990년대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결의하는 등 인류 공동의 노력을 촉구하고 있으나 각국의 이해관계가 달라 구속력이 있는 규범의 제정에는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온실가스 감축 노력의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는 유럽의 경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 방위적·근본적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으며, 영국은 세계 최초로 기후변화법을 제정하며 기후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이면서도 기후변화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녹색산업 시장의 주도권 확보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탄소배출 거래방식을 창출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호주는 민간차원의 기후변화 대응노력이 돋보이며, 일본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발 빠른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시행에 따른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면서 기후변화 대응을 본격화했으며 4차에 걸친 기후변화 대응 종합대책 마련으로 적극적인 노력을 진행 중이다. 품목별로는 식량작물의 경우 내재해성 품종개발로 국민의 식탁을 보호하려는 노력하고 원예작물은 주산지 북상에 따른 새로운 생산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사료, 에너지, 환경부담 등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한 축산분야는 종합적인 대응전략을 추진 중이며, 아울러 농업생산 인프라 유지 및 확보와 돌발병해충과 외래 잡초의 공격에 대한 방어노력도 진행하고 있다.

 

파키스탄.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산물 수급 불안정은 식량부족에 시달리는 저개발국가 및 식량수입

국가들의 정치적, 사회적 불안정을 야기하고 있다. 사진은 파키스탄에서 식량 배급을 요구하

는 모습. <자료=농촌진흥청>


농업생산 인프라 확대 및 투자 확대 필요

 

우리 농업분야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시나리오별 단·장기적 정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것이 시급하다. 단기적으로는 기상이변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농업기상정보 시스템 구축과 안정적 영농활동을 위한 재해보험 제도의 확대, 기상재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일조부족 대응 시설 내 자동조명 시설, 저에너지 온실 환경조절 자동화 시설 설치 지원도 고려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온난화 및 기상이변에 대응한 농업생산 인프라 확대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 이에 2013년 이후 5년간 1조원을 투입하는 농식품부의 농업생산구조 혁신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농업관련 기관 간의 협조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의 안전적 식품공급을 위해 기후변화 대응 기초 및 응용기술 개발을 위한 R&D를 강화해야 한다. 2010년 우리나라 녹색투자 규모는 3억5600만달러로 OECD 국가 중 17위 수준이며, 2011년 농촌진흥청 농업기상연구 전문인력은 1.5명에 불과하다. 향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업과 IT, BT, NT 기술을 융합한 미래 농업생산 시스템 개발로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기반 구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기술개발 및 연구시스템의 선진화를 위한 R&D 예산 및 전문 연구인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로드맵.
▲기후변화 시나리오별 농업분야 R&D 로드맵 <자료=농촌진흥청>

내재해성 품종개발로 국민 식탁 보호 나서야

 

미홍.

▲농촌진흥청은 기후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적지를 선정해 최적 품종을 심는 등 기

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사진은 서리피해가 적은 개화기에 출하할 수 있도록 개량

된 복숭아 ‘미홍’의 모습. <자료=농촌진흥청>

기후변화는 위기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녹색산업 시장이 열리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에 최고 수준의 벼 육종기술을 활용한 가뭄, 도복(倒伏), 침수 등 재해에 견디는 벼 품종 개발, 곤충 및 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적 폐기물 처리, 차세대 바이오에너지 생산 기술개발 등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적 대응으로 새로운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의 국제협력도 강화돼야 한다. 선진국 및 국제기구와 연대해 온난화 영향 감시시스템 구축, 취약성 분석, 세계 식량수급 변동 예측 모델 등을 마련하고, 기존의 저개발국 지원사업을 통해 구축된 인프라로 기후변화 대응 녹색기술을 제공해 국격 향상을 도모하며, 해외 농업생산기지 개발 및 식량수급 국제공조체계를 구축해 식량위기로 인한 사회·경제적 혼란을 예방하는 등 선진국과의 정보 교류를 통한 기후변화 적응능력 향상 및 저개발국 기술공여 통한 국제사회에서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

 

<자료=농촌진흥청>

 

lisian@hkbs.co.kr

 

조은아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은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